삽질의 결과

from Digital 2010.09.02 16:46






한 삽 떴습니다.

시험삼아 C마운트 줌렌즈 질렀는데,

주변이 새까맣게 되는 일명 '동굴현상'이 나타나는 군요.

전 구간에서 말이죠.

50mm 정도에서 부터는 비네팅이 안나타날거라 생각했는데 빗나가 버렸습니다.

그래서 사진을 정방형으로 트리밍해서 새까맣게 된 부분을 잘라냈어요.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번 NEX 이종교배기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여튼, 이 거 참 아쉽네요.

전 구간 f1.2 고정 조리개인데 말이죠. 쳇.



NEX-5 + COMPUTAR 12.5-75 / f1.2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0.09.02 16:58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2. Favicon of http://rapper1229.tistory.com BlogIcon tasha♡ 2010.09.02 17:50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음.. 그렇군요.
    (무슨 말인지 잘 몰라서... ㅎㅎ)

    • Favicon of http://eastrain.co.kr BlogIcon EastRain 2010.09.05 10:29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음...
      제가 트리밍한 결과만 보여드려서 그럴겁니다.
      가장자리쪽으로부터 해서 시커멓게 나오지 않은 부분의 면적이 상당합니다. ㅠ_ㅠ

  3. kws1070 2010.09.02 19:06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초보자용으로다가 쉽게 설명을 좀 =ㅂ=;;;

    샘플이나 예시같은거 막 섞어주시면서말이죠 ㅋ

  4. Favicon of http://cafemuine.tistory.com BlogIcon 우담아빠 2010.09.02 19:47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정방형으로 쓰시면 되겠는데요^^

  5. Favicon of http://jindreamsagain.tistory.com BlogIcon 날아올라^^ 2010.09.02 22:34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정방형 사진이라서 눈이 땡그래졌었어요~+_+
    ㅎㅎㅎㅎ 많이 아쉽네요. 1.2라면 여기저기 많이 쓸 수 있는데 말이예요.

  6. Favicon of http://misterq.tistory.com BlogIcon Mr.Q 2010.09.03 00:30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형님 한삽 덕택에 여러사람이 덜 삽질하겠구만요 ㅋ

  7. 까묵이 2010.09.03 02:10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그럼 나 줘 히익 ⊙▽⊙
    (뭔지도 모르고 맨날 달래 ㅋㅋㅋㅋㅋㅋㅋㅋ)

  8. Favicon of http://titime.tistory.com BlogIcon Hawaiian 2010.09.03 09:56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어느정도의 비네팅은 피사체를 더 돋보이게 하지 않던가요? 물론 지나치면 독이지만요.

    • Favicon of http://eastrain.co.kr BlogIcon EastRain 2010.09.05 10:33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사실 저 렌즈로 찍으면 일반적으로 생각하시는,
      점점 어두워지는 비네팅이 아니라
      그냥 양쪽 귀퉁이가 시커멓게.... ㅠ_ㅠ

  9. 유니 2010.09.03 10:19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알고 질렀던 거 아니었어? ㅋㅋ
    잘라내니 결과물은 좋군하. 잘라내기 귀찮아서 글치. ^^

  10. Favicon of http://9oarahan.tistory.com BlogIcon 아하라한 2010.09.03 10:35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ㅋㅋ 저두 잘 모르지만 바네팅 현상인가요???
    이전에 친구 바디에 제 렌즈를 마운트 했는데...완전 모퉁이가 탄 사진이 나와서
    한동안 고생했었던 기억이 ^^

    • Favicon of http://eastrain.co.kr BlogIcon EastRain 2010.09.05 10:35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예, 그런 현상 맞습니다.
      제 짐작으론 아하라한님의 렌즈는 크롭바디 전용렌즈인데
      친구바디는 필름 바디이거나 1:1바디였을 것 같군요.
      ㅠ_ㅠ

  11. Favicon of http://blog.naver.com/ggamdeng BlogIcon sapa 2010.09.04 00:36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소니줌렌즈인가요? 줌화각이 같아 보이네요..

    • Favicon of http://eastrain.co.kr BlogIcon EastRain 2010.09.05 10:36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소니는 아니구요, COMPUTAR라는 회사에서 나온 줌렌즈입니다.
      에효, 이제 c마운트 줌렌즈의 꿈은 접어야겠습니다.

  12. Favicon of http://psychoticblues.tistory.com BlogIcon 새콤한대추씨 2010.09.06 21:23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으흠. 이런 현상이 생길줄이야~?! 걍 잘라 써 ㅋㅋ

  13. GF1 2011.04.15 23:47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gf1 쓰면서 C마운트 맛들인 저한테 팔아 주심 안될까요 ㅠㅠ
    이베이에서 사보려고 해도 비자 카드도 없고 배송비는 비싸고..ㅠㅠ

    • Favicon of http://eastrain.co.kr BlogIcon EastRain 2011.04.16 01:08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어차피 지금 제가 쓰고있지 않으니 팔 생각은 있습니다.
      지금 제가 지방에 내려와있어서 자세한 내용은 이야기하기 힘들구요,
      월욜이나 화욜쯤에 방명록에 글 남겨주시겠어요?

:: 최신 DSLR에 '토이카메라' 효과가?

최근에 조금 심도깊게 고민해볼만한 질문을 들었어요.
'토이카메라, 작년 쯤 부터 유행이었던 것 같은데 그 유행이 언제까지 계속 될 것 같으세요?'
라는 질문을 들었는데 것 참, 그냥 흘려들을 질문은 아닌 것 같더라구요. 하긴, 다들 궁금해 할 법도 합니다. 최신 DSLR에 토이카메라 효과 같은 메뉴가 떡하니 자리잡고 있는 시대가 왔으니 말이죠.

세상에나. 언제나 선예도가 어떻고 화질이 어떠하고 화소는 또 얼마나 높은지 입에 침이 마르도록 광고하는 디지털 카메라들이 무슨 생각이 들었는지 '토이카메라'효과를 집어 넣었다는 군요. 실제로 그 카메라를 써보지 않았지만 기사를 보면 주변부를 어둡게 만드는 비네팅 효과를 주는 것 같은데 말이죠. 그건 기존의 디지털 카메라들이 지향하던 것과는 정 반대방향에 있는 기능이 아니던가요? 비네팅은 싸구려와 저질을 지칭하는 또다른 단어 아니던가요?

어떤 기업이든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트렌드를 유심히 살펴본 뒤에 상품을 내놓기 마련입니다. 카메라 회사라고 별다를 건 없겠지요. 즉 디지털 카메라에 '토이카메라' 효과를 떡하니 집어 넣었다는 건 많은 유저들이 그 기능을 원하고 있거나 원할 가능성이 높다는 말이겠지요. 이쯤 되면 우리는 토이카메라가 '유행'이구나, 라고 쉽게 유추하게 됩니다. 그런데 정말 '토이카메라'는 그저 잠깐 나타났다 사라질, 한번 '빵'하고 터지고 말 단순한 유행일까요?





:: 토이카메라는 LOMO LC-A의 아류?
티스토리 사진편집 화면싸이월드 사진편집 화면

토이카메라의 전형적인 이미지를 보여주는 홀가

위의 두 화면은 각각 티스토리와 싸이월드의 이미지 업로더 편집창입니다. '로모'라는 글자가 눈에 띄는군요. 예, Lomo LC-A로 대표되는 비네팅 효과를 인위적으로 덧씌우는 기능입니다. Lomo LC-A, 토이카메라 등의 특징인 비네팅 현상을 웹에서 손쉽게(그러나 어설프게) 구현할 수 있도록 한 것이지요. 이미 다들 알고 있겠지만 국내에서는 Lomo LC-A에 덕에 비네팅이라는 단어가 널리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도 수많은 말들이 오고 갑니다. 성능이 떨어지는 렌즈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성능이 문제가 아니라 이미지가 주는 느낌이 중요하다 등등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구태의연한 설전을 벌이고 있지요. 사실 전 그런 문제로 왜 싸워야 하나 싶어요. 다 사실이잖아요. 렌즈의 광학적 성능이 떨어지는 것도 사실이고, Lomo LC-A가 만들어주는 이미지가 독특하고 매력적인 것도 사실이잖아요. 뭐가 문제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가격이요? 가격이 문제가 된다면 안쓰면 그만이고 가격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얼마든지 쓸 수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왜 다른 사람의 취향을 무시하거나 깎아 내려야만 하는지 모르겠군요. 이야기가 잠시 엉뚱한 곳으로 흘렀네요. 다시 토이카메라로 돌아가서 말이죠,

토이카메라는 과연 작년 즈음해서 갑자기 폭발한, 그저 스치고 지나갈 유행일 뿐일까요? 글쎄, 저는 그렇게 쉽게 단정짓기 힘들다고 봐요. 그저 지금의 상황들만 놓고 보면 정말 갑자기 하늘에서 떨어진 듯 보일 수도 있고, 토이카메라들이 Lomo LC-A의 저렴한 대안인 것 처럼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조금만 더 관심을 가지고 바라보면 그렇게 간단히 결정지을 수 있는 게 아니라는 걸 알수 있어요. 국내의 토이카메라 1세대로 칭할 수 있는 유저들은 국내에 Lomo LC-A가 막 상륙하던 시절부터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Lomo LC-A 뿐 아니라 홀가, 다이아나(복각이전 오리지널 모델), 러시안 토이카메라 등을 두루 섭렵하며 점점 매니아층을 늘여나갑니다. 90년대 중후반의 일입니다.  2000년대에 들어서며 Lomo LC-A는 로모그래피의 홍보 공세로 급격히 시장을 넓혀나갔고 보다 많은 대중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지요. 그리고 지금,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많은 토이카메라들이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LOMO LC-A의 대중적 인기는 홍보에 힘입은 바가 크다

이쯤에서 우리는 일부 호사가들의 입에서 흘러나오는 말들이 과연 신빙성이 있는가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과연 그들의 주장처럼 토이카메라는 Lomo LC-A의 아류, 혹은 적자 쯤의 위치에 놓인 소위 말하는 어설픈 '짝퉁'에 불과할 뿐일까요? 사실 이런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 무리는 아닙니다. Lomo LC-A가 대중적으로 먼저 알려졌고 그 이면에는 선동적이라고 불러도 될 정도의  홍보 공세가 있었기 때문이죠. 사실 초기의 토이카메라 1세대들은 딱히 특정 토이카메라만 골라서 사용했다고 보기 힘들어요. 그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어주는 카메라들을 가리지 않고 사용했습니다. Lomo LC-A가 아니더라도 독특한 느낌의 비네팅과 주변부 화질저하현상을 지닌 토이카메라들을 두루 사용했던 것이지요. 다만 로모그래피의 홍보 공세(?) 때문에 몇년간 균형있게 시장이 발전하지 못했을 뿐이라고 봐요. 그리고 이제야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독특한 이미지들을 만들어주는 다른 카메라들도 알려지기 시작한 것이지요. 즉 단순히 Lomo LC-A의 아류다, 라고 치부할 것이 아니라는 것이지요.





:: 닭이 먼저인가, 알이 먼저인가

베를린장병이 무너질 것을 예측하지 못한 것 처럼, 우리는 불확실성으로 가득찬 세계에 살고 있다

우리는 가끔 닭이 먼저인가, 알이 먼저인가 라는 명제에서 곤혹스러워 하지만 어떤 일이건 그 근원이 되는, 우선되었던 일이 있게 마련입니다. LOMO LC-A의 인기가 로모이즘이니하는 말들로 포장되고 그 자체로써 온전히 오리지널리티를 획득한 문화인양 자리잡고 있지만 실제는 그렇지가 않습니다. LOMO LC-A 이전에, 토이카메라들이 지금의 위치를 가지기 이전에 그 문화적 양분이 되고 토대가 되는 근본적인 문화현상이 있었다고 보는 게 옳습니다. Lomo LC-A의 대중적 인기가 아무리 홍보의 승리라 하더라도 설득력이 없었다면 지금의 위치까지 올 수 없었겠지요. 그렇다면 그 설득력은 어디에서 기인한 것일까요?

모더니즘이니, 포스트모더니즘이니 하는 골치아픈 문예사조사를 들먹거리지 않겠습니다. 그저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을 이야기 해보자구요. 냉전 이후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계는 정말이지 어떻게 정의내려야 될지 모를 정도로 급격히 변화해갑니다. 누가 적이고 누가 아군인가를 명확히 할 수도 없는 국가간 분쟁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어느날 갑자기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고, 하루 아침에 누군가는 로또로 부자가 되고, 누군가는 급락한 주식에 목을 메고 마는, 정말 당장 1분 1초도 쉽게 내다볼 수 없는 세계속에 살게 된 것이지요. 이러한 세상속에서 살아가는 젊은이들이 과연 어떤 사진을 찍고 싶어했을까요. 정확하게 프레이밍을 하고, 노출을 정확히 재고, 딱딱 칼같이 맞아 떨어지는 사진을 찍고 싶었을까요? 이토록 불확실한 것들로만 가득찬 세계에서?

1960년대에 만들어진 DIANA 오리지널 모델


젊은이들은 오래전에 만들어졌던 DIANA라는 어설픈 중형카메라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그와 비슷한 형태의 홀가와 같은 카메라뿐 아니라 구소련에서 생산된 콤팩트 카메라에도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그러한 카메라들이 지니는 특성은 최신 카메라들에 비해 당최 결과를 제대로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이었지요. 그리고 그 카메라들이 만들어주는 이미지는 명징한 것 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그렇게 기존의 이미지와 차별성을 지니는 카메라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점점 늘기 시작했고 1990년대 초반 오스트리아의 몇몇 젊은이들은 그것이 훌륭한 사업 아이템이 될것으로 판단, Lomography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Lomo LC-A라는 구소련에서 생산되었던 콤팩트 카메라를 판매하게 됩니다.(첨언하자면 Lomography와 LOMO는 별개의 회사입니다.)

2009년 현재 토이카메라의 인기가 갑자기 하늘에서 떨어지거나 땅에서 솟은 게 아니라는 걸 말하기 위해 조금 많은 이야기를 해버렸나요? 예, 그렇습니다. 토이카메라의 인기는 Lomo LC-A의 유명세에 편승해 급작스레 만들어진 것이 아니란 거죠.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이시대의 커다란 문화속에서 조금씩 뿌리를 뻗어왔고 이제야 조금씩 잎을 틔우고 있는 상황이랄까요. Lomo LC-A건, 토이카메라건 대중에게 이만큼 알려지고 수많은 유저를 양산하고 있다는 건 그 카메라들이 지금 이 시대의 문화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걸 방증하고 있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닌 것이죠.



:: 당신의 일상담기, 비록 내일을 모를지라도

제가 조금 쓸데없이 복잡하게 이야기를 한 것 같군요. 불활실성이니 어쩌니 해도 우리는 하루하루를 살아갑니다. 어느 시대에 살았건 당장 내일일을 모르는 건 마찬가지였겠지요. 물론 예측범위라는 것이 있다지만 사람 사는 게 어디 자신의 의지대로, 예측대로만 굴러가던가요.  이러니 저러니 해도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바로 이 순간이 중요한 거죠. 1분 1초가 모여 하루가 되는 거 잖아요.

토이카메라는 바로 그 순간을 기억하게 해주는 데 훌륭한 도구가 아닐까 싶어요. 기계적 특성상 조금의 제약이 있다지만 셔터를 누르기 위해 복잡하게 생각 할 필요도 없고 어디든 부담없이 들고 나갈 수 있고 금전적인 부담감도 덜한 편이고. 일상을 담아내기에 토이카메라만큼 편하게 집어들 수 있는 카메라는 드문 것 같네요.

예, 비록 내일 당장 세계의 종말이 오건 로또 대박을 맞건간에 저는 소소한 일상을 사진으로 담아내렵니다. 그리고 가방한켠에는 항상 토이카메라 한대가 들어 있겠지요. 여러분도 가방에 토이카메라 한대 대충 구겨 넣고 다니면서 순간순간의 일상을 담아보시는 건 어떠세요?



2009.4.17
EastRai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umioppa.tistory.com BlogIcon JUYONG PAPA 2009.04.17 14:45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이 글을 읽기 전에는 저도 단순히 그저 반짝이는 유행일까~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 생각이 바뀌었네요. ^^

    글 쓰시느라 고생하셨겠어요. ^^
    이번에도 도움이 되는 글 잘 읽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eastrain.co.kr BlogIcon EastRain 2009.04.18 14:41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토이카메라로 사진을 시작해서 유독 토이카메라에 대한 애착이 강하네요.
      시간이 날 때마다 토이카메라에 대한 포스팅을 종종 할께요~

  2. Favicon of http://saycat.tistory.com BlogIcon CAT、 2009.04.17 16:18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토이카메라는 필수-

  3. Favicon of http://rays.tistory.com BlogIcon 미리누리는천국 2009.04.17 17:22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오 토이카메라 잘보고 갑니다.

  4. Favicon of http://www.nemo.ne.kr/blog/ BlogIcon nemo 2009.04.17 17:33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주변에서 그러지요.
    그런 카메라로 뭘 찍냐고...
    하지만 나온 결과물을 보면 다들 그걸로 찍은거 맞냐고 물어봅니다.
    초점도 안맞고 흐릿하지만 뭔가 느껴지는게 틀리다고 하면서요.
    전 개인적으로 사진은 화질이나 화소도 중요하지만 그 사진에서 본인이 느끼는 감성도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토이카메라를 아주 좋아합니다.
    유행은 지나도 매니아는 남는 것~! 토이카메라여 영원하라~!~!

  5. Favicon of http://designisi.tistory.com BlogIcon Design i 2009.04.17 17:52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아날로그 감성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니즈가 아마도 점점 더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는 저로선, 토이카메라가 그 소비 대상의 중심에 서 있는 것들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아...너무 직업적 어투다 ㅋㅋ)

    • Favicon of http://eastrain.co.kr BlogIcon EastRain 2009.04.18 14:45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아날로그적 감성은 인류가 메트릭스에 갇혀 지내지 않는한(하하하)
      영원하리라 믿습니다.
      설사 매트릭스에 갇혀 지내도 꿈은 꾸겠지요.:)

  6. Favicon of http://www.zinsayascope.com BlogIcon 진사야 2009.04.17 19:07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토이카메라 써보고 싶었는데 이 글 보니 생각이 굳어지네요. 잘 읽었습니다~

  7. Favicon of http://bristone1977.tistory.com BlogIcon 지구별탐험가 2009.04.17 21:41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갑자기 토이카메라 전도활동을?????...
    재미난 리뷰들 읽고가요. ^^

    • Favicon of http://eastrain.co.kr BlogIcon EastRain 2009.04.18 22:24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하하. 갑자기라기보단 뭐 예전부터 꾸준히 토이카메라를 사용해왔거든요.
      재미있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8. Favicon of http://choux.tistory.com BlogIcon Zelkova 꼬기 2009.04.18 11:30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역시 정성이 줄줄 흐르는 글입니다.
    욕심만 많아서 테크닉도 없이 컬렉팅에 눈멀면 ....ㅠㅠ

    • Favicon of http://eastrain.co.kr BlogIcon EastRain 2009.04.18 14:46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한번씩 이런 글 쓰고 나면 힘이 쪽 빠져요. 하하;;;
      사실 카메라를 모으고 싶어하는 욕구는 사진을 취미로 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느끼잖아요.
      뭐 적당히 즐긴다면 문제 될 게 있겠습니까? 하하하하

  9. Favicon of http://www.jesschoi.com BlogIcon 고도어 2009.04.18 11:30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마지막 문장 정말 맘에 들어요. 구겨넣기 & 일상담기..

  10. 아날로그라이프 2009.04.18 20:01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필름카메라의 또 다른 매력을 알게 해준 플라스틱 토이카메라들과 LC-A가 등장했다는 것 만으로도 대한 민국의 사진을 즐기는 딱딱한 방법들에 새로운 줄기를 만들어 준 것이라고 봅니다. 이젠 디카보다 필카가 더 쿨해 보일 정도니까요~

    • Favicon of http://eastrain.co.kr BlogIcon EastRain 2009.04.19 09:27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예, 저도 그렇게 생각해요.
      취미사진가들이 조금은 엉뚱한 방향으로 열을 올릴 때
      토이카메라들이 꽤나 쿨한 한방을 먹여줬다고 생각해요.

  11. Favicon of http://aeyong.tistory.com BlogIcon 애용이 2009.04.19 00:28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안녕하신지요?

    토이카메라 하나 사고 싶네요..
    저는 제 아리아를 구겨넣고 다니지만요ㅋㅋ

  12. Favicon of http://robin324.tistory.com BlogIcon MISOLPA 2009.04.19 03:52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역시.. 작가님 다운 글입니담~ ^^

  13. Favicon of http://liketree.tistory.com BlogIcon 나무같이 2009.04.19 10:55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작가님이셨나요? ^^ 와우..
    정말 공감에 공감을 거듭하며 읽었습니다. 몰랐던 것도 많이 알게 되고..

    ..그래서
    저는 올림푸스 펜 씨리즈를 애용한답니다.. : )

    • Favicon of http://eastrain.co.kr BlogIcon EastRain 2009.04.20 10:59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아;;; 딱히 작가라 불릴 그런 처지는 아니구요. ㅠ_ㅠ

      올림푸스 팬씨리즈 좋죠. 간단하고. 사진도 잘나오고. :)

  14. Favicon of http://jindreams.tistory.com BlogIcon 날아올라^^ 2009.04.20 12:51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글을 역시 이렇게 쓰는게지요..후훗~짱입니다.

    Eximus는 가벼운 무게와 광각의 힘이 장점이 대단한 녀석입니다~:)
    Eximus로 찍었던 목련사진 너무 마음에 들어욧~ㅎㅎ

    단순히 유행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15. LADYBROWN 2009.04.26 23:42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죄송하지만 고등학생이 쓰기 편한 토이 카메라 추천받을수있을가요..
    저렴한거면 더 좋은데..eximus도 좋은거 같던데
    east rain님 의견이 궁금해서요:)
    로모도 사고싶지만 알아보니 비싼거같고..
    알려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예전에 toycamerablog.com을 통해 포스팅 되었던 글입니다.

좀 늦었지만 제가 썼던 글이라 여기에도 올려봅니다.

긁어다 붙여넣기가 어째 좀 이상해서 캡춰를 한 이미지를 이어 붙였습니다.

따라서 몇몇 이미지들은 toycamerablog.com에 있는 원본을 보시는 게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cottoncandyland.tistory.com BlogIcon 리쥬 2008.11.30 19:11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저도 한 표를 던집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hangapicture.tistory.com BlogIcon poise 2008.01.08 16:59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이스트레인님의 이 카메라 덕에
    회오리 보케를 처음 보았었죠.^^

  2. Favicon of http://jeonggeun.tistory.com BlogIcon 정 근 2008.01.08 19:11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사용기 잘 보았습니다. 회오리보케가 상당히 매력적이군요.
    매번 볼때마다 여러가지 카메라를 다 잘 쓰시는 것 같아요 :)

    • Favicon of http://eastrain.co.kr BlogIcon EastRain 2008.01.12 10:50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그게, 어쩌다보니 카메라가 늘어버렸어요...
      쓸데없는 욕심이랄까요.
      근데 전 왜 이렇게 싸구려 카메라가 좋을까요. 큭.

  3. 궁지 2008.01.10 07:26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우왕..
    사진도 리뷰도 잘보고 갑니다~ㅋ

  4. Favicon of http://ezina.tistory.com BlogIcon Ezina 2008.01.12 12:24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우와 이카메라가 그 멋진 회오리보케의 주인공이였군요.
    이카메라 구하기 힘들다고 하셨던거 같은데 회오리 보케가 너무 댕겨요ㅜㅜ
    리뷰 잘 봤습니다^^

    • Favicon of http://eastrain.co.kr BlogIcon EastRain 2008.01.12 12:26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중국카메라중에서도 좀 구하기가 힘든 녀석중에 하나로 알고 있습니다.
      레드카메라에서 몇대 들여왔던 적이 있는데
      그때 산 사람들 중에 이 카메라의 진가를 아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그런 생각이 좀 드네요.

      노출계가 맛이 가서 여러대 반품되었던 걸로 아는데..
      노출계만 따로 있다면 메뉴얼 모드로 촬영이 가능하니
      몇대 더 구해보고 싶긴해요. ㅋ

겨울하늘

from FILM/TOY 2007.11.30 15:47
확대





확대


겨울하늘.

쓸쓸하다,

더 따뜻한 사람이 되어야겠다.



HOLGA 135

Agfa ULTRA 100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memoirs.tistory.com BlogIcon 우담아빠 2007.12.02 23:44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이미 충분히 따뜻하신 분 아니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