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스하라 제작소와 長城 PF-1

장성PF-1의 모태가 된FUJICA ST-F (출처:www.fotografovani.cz)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長城 PF-1은 중국제 카메라입니다. 1983년 출시되었으며 발매당시 270위엔(현재 한화로 20만원)을 호가하던 카메라였지요. 현재는 생산이 중지되었지만 아직까지 창고에 남아있던 물량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長城 PF-1은 일본의 Fujica ST-F 모델을 카피한 카메라입니다. Fujica ST-F는 1979년에 생산된 노출계와 플래시를 내장한 세계 최초의 SLR 카메라며 아직까지도 일본 내에서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직접 카메라 상판을 뜯어 도금이 벗겨진 펜타프리즘 내부를 다시 은도금하는 유저도 있을 정도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일지 모르겠으나 長城 PF-1은 우리나라보다 일본에서 조금 먼저 알려진 편입니다. 그러나 의외로 장성 PF-1이 만들어지고 꽤나 시간이 흐른 후에 소개가 되었죠. 2003년 4월 일본의 야스하라 제작소에서 본격적으로 장성 PF-1을 수입, 15,000엔에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일본인들에게 알려집니다. 참고로 야스하라 제작소는 1인 카메라 제작사로 단 두종류(一式, 秋月)의 RF 카메라만 생산하였으며 2004년에 문을 닫은 세계에서 가작 작은 카메라 회사입니다.

야스하라 제작소 최초의 카메라 T981(출처:www.plaza.rakuten.co.jp/utsurundesu/)

야스하라 제작소의 ‘야스하라 신’씨는 카메라의 설계만 맡았고 본격적인 생산은 중국의 피닉스사에 의뢰했습니다. 참고로 야스하라 一式의 기본렌즈로 탑재된 50mm 2.8렌즈는 Phenix 205에 쓰인 렌즈와 같은 구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정황을 미루어볼 때 야스하라 제작소와 여러 중국 카메라 회사와의 교류를 충분히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야스하라 제작소는 長城 PF-1뿐만 아니라 Phenix 205 시리즈, WIDEPAN PRO 등의 중국제 카메라를 일본 내의 카메라 유저들에게 소개했습니다. 카메라와 렌즈에 있어서 세계 최고임을 자부하는 나라인 일본에서 중국의 여러 카메라가 대중들에게 소개되는 진풍경이 벌어진 것이지요. 카메라와 관련된 폭넓은 스펙트럼과 그들의 열린 사고방식이 부럽게 느껴지는 대목이 아닐 수 없습니다.




長城 PF-1은?
長城 PF-1은 Fujica ST-F의 기본 컨셉트를 충실히 지키려고 노력했습니다. 노출계도 비교적 정확하고 플래시도 잘 터지며 스플릿 스크린도 그럭저럭 봐줄만 합니다. 하지만 셔터스피드 부분은 똑바로 옮기지 못한 것 같습니다. 長城 PF-1은 조리개를 16으로 두어야만 셔터스피드가 1/370초로 변환되며 그 외의 모든 조리개 구간에서는 셔터스피드가 1/60초로 고정됩니다. 내가 원하는 조리개 값으로 촬영하는 게 거의 불가능한 셈입니다. 1/60초 고정 셔터스피드 우선모드라고나 할까요. 당시 중국의 기술로는 미러가 올라갔다 내려가는 순간을 셔터로 쓰는 미러 셔터식 카메라를 만들기 위한 기술이 조금 모자랐던 모양입니다.

AA건전지 두 개로 노출계의 전력과 플래시 전력을 모두 이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배터리가 없어도 사진을 찍을 수는 있지만 노출값을 알 수 없고 플래시가 작동되지 않습니다.

長城 PF-1은 SLR임에도 불구하고 렌즈가 교환되지 않습니다. 40mm F2.8렌즈 고정입니다. 하지만 파인더에 보이는 그대로 사진이 찍힌다는 장점은 경험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토이카메라나 저가의 붙박이 렌즈가 달린 RF카메라는 파인더에서 보이는 그대로 사진이 찍히지 않습니다. 파인더로 보이는 피사체와 렌즈로 들어와 필름에 맺히는 상에 시차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장성은 내가 원하는 구도 그대로 사진이 찍힙니다. 뿐만 아니라 접사필터 등의 악세사리를 이용하여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SLR카메라인덕에 미러쇼크가 있습니다. 요즘 생산되는 SLR과 비교하면 미러쇼크 조금 큰 편입니다. 하지만 어차피 1/60초 이하의 서텨스피드가 없기 때문에 미러쇼크 때문에 사진이 흔들릴 확률은 낮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長城 PF-1의 결과물
80년대 초반, 중국에서 만들어진 카메라지만 長城 PF-1의 결과물은 2000년대 한국 젊은이들의 감성을 강하게 자극하고도 남을 듯합니다.

長城 PF-1의 무게는 가벼울지 모르나 결과물의 느낌은 꽤나 묵직합니다. 최근에 생산되는 렌즈들의 날카롭고 선명한 느낌은 모자라지만 특유의 진득한 색감과 묘한 뒷흐림은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長城 PF-1의 기계적 특성상 감도 100의 필름을 넣고 맑은 날 야외에서 촬영하게 되면 조리개 8이상에서 사진이 찍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과물에서는 심도가 얕게 표현이 됩니다. 즉 뒤가 꽤 흐려진 결과물이 나오는 것이지요. 또한 올드 렌즈에서 맛볼 수 있는 회오리처럼 어지럽게 나타나는 뒷흐림 또한 長城 PF-1의 매력중의 하나입니다.
뿐만 아니라 주변부가 어두워지는 비네팅 현상은 長城 PF-1의 진득한 색감과 절묘하게 어울립니다.

長 城 PF-1은 분명 그 한계가 뚜렷한 카메라입니다. 단일 셔터스피드, 조금은 크다 싶은 미러쇼크, 어두운 파인더까지 단점이 많아 일반 수동카메라에 비해 사진을 찍을 수 없는 상황도 많은 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長城 PF-1의 결과물은 그러한 수많은 단점을 덮어버리기에 충분합니다. 맑은 날이라면 長城 PF-1을 집에 두고 밖으로 나설 이유가 전혀 없지요. 가볍게 떠나고 싶은 날, 하지만 사진은 가볍고 싶지 않다면 長城 PF-1만한 카메라도 없을 듯합니다.



























































































:: 작례사진 중에는 접사 필터와 Fisheye For HOLGA를 이용해서 찍은 사진들이 있습니다.

요건 TIP!
① 베터리실이 좀 빡빡하긴 합니다만 일반적인 베터리를 사용하실 때는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다만, 충전지는 아주 많이 빡빡하니 되도록이면 사용을 자제해주세요.
필름장전 기어를 돌리는 중에 셔터는 건드리지 마세요.
   살짝이라도 셔터를 누르게 되면 셔터가 잠기는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수리가 힘든 증상은 아니지만 조심하는 게 좋겠죠?
필터 구경은 49mm입니다. 구경에 맞게 접사필터 등의 각종 필터를 사용하면됩니다. 업링이나 다운링도 마찬가지구요.


그리고 소소한 이야기


알고 보니 박찬욱 감독님도 長城 PF-1 유저시더군요. 묘하게 반가웠더랬습니다. 長城 PF-1이 만들어주는 개성적이고 감각적인 사진들이 마음에 드셨나 봅니다. 그나저나 참 궁금한게 배두나씨가 쓰는 카메라들은 중고가격이 오르던데, 어째 박감독님이 쓰시는 장성은 오를 생각을 안하나 모르겠습니다. 흐흣.

이 세상에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 보다 훠얼씬 많은 종류의 카메라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그 카메라들은 제각각 자신만의 매력을 뽐냅니다. 그중에 많은 사람으로 부터 인정받고 검증된 카메라들은 '명기'라 칭송받곤해요. 그런데 말이죠, 사실 누구나 자신만의 명기가 있다고 생각해요. 세상 많은 사람들이 인정한 그런 카메라뿐 아니라 자신의 손에서 손때가 묻고, 자신의 눈과 함께 세상을 바라본, 자신에게 익숙한 명기 말이죠.

長城 PF-1 이야기를 하다가 왜 갑자기 명기 타령이냐 하시면 딱히 할 말은 없습니다만, 혹시 압니까. 長城 PF-1이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에게 명기로 빛나줄지. 아, 그리고 박찬욱 감독의 명기일지. 그건 정말 아무도 모르는 거라니까요. :)


,